다문화가정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마땅하다.
다문화가정의 자녀에 대한 용어들은 다양하다. 그러나 ‘튀기(혈종이 다른 종족 간에 태어난 아이)’, ‘혼혈(서로 인종이 다른 혈통이 섞임, 또는 그 혈통) ;순수성이 강조되는 사회에서 이 용어는 부정적인 가치가 내포된 표현이 될 수 있음.’등의 용어는
2015년 한국사회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사회복지 대책
Ⅰ. 서론
현재 세계는 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구의 이동 및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국가 간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현상은 직·간접적으로 한 사회 내의 문화적 다양성을 확대시켜 국
다문화사회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기에 이러한 다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나아가 서로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시점에 와 있는 것이다. 국제결혼, 외국인근로자, 새터민 가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국제결혼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을 통칭 한다. 결혼이주여성이란, 타국에서 국제결혼으로 한국으로 온 이주여성을 말한다. 건강교육이란, 개인·집단·지역사회가 건강한 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계획된 교육 과정 즉
오늘날 세계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한 가정을 이루는 가족 구성원 중에서 성장 환경(생활환경, 교육 환경)이 다를 수 있다. 이럴 경우엔 가족구성원들 간에 언어를 비롯하여 사고방식, 관습 등이 서로 다를 수가 있다. 이처럼 서로 이질적인 문화가 공존하는 가정이 곧 ‘다문화가정(multicultural famil
가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족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제결혼으로 인해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국제결혼가정으로 불림으로서 국제결혼 및 혼혈아 등의 배타적이고 차별적인 이미지였는데 이러한 부정적인 사회적 이미지를 해소하고자 `다문화
가정’으로 불렸으나, 지금은 ‘다문화가정’으로 부르도록 사회적인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2003년 3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는 ‘국제결혼’, ‘혼혈아’등의 차별적 용어를 추방하고 대신 ‘다문화가족’이나 ‘다문화가족2세’로 부르자고 제안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다
사회적 분위기가 맞물려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김혜경 외,2006)
1990년대 초 국제결혼은 전체 결혼 중 1%에 불과했지만 1995년을 기점으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은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국제결혼이 더욱 가속화되기 시작한 것은 2003년 7월 1일 한, 중 양해각서 폐지로
다문화가정(족)’으로 고쳐 부르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하여 2003년, 30여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의 제안으로 ‘다문화가정(족)’ 또는 ‘다문화가정(족) 2세’로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다문화가족이란 언어, 문화, 인종 등이 다른 남녀가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을 일컫는다. 다문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와 더불어 민족과 국적이 다른 남녀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국제결혼의 수나 그 가정에서 태어난 혼혈인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다문화사회의 경